쿠팡 트래블에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했다면 이제 매출을 올릴 차례입니다. 여행 셀러 포털에는 판매자님이 쿠팡에서 성공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매출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상품 취소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확한 취소/환불 관리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CS 발생 가능성을 낮춰라!

상품 주문 건에 대한 철저한 예약 관리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취소’ 요청 건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상품 취소는 매출 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CS 발생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명확한 취소/환불 규정이 없거나 또는 원활한 취소/환불처리가 진행되지 않으면 고객 분쟁의 소지가 될 수 있으며, 이는 곧 컴플레인으로 연결되어 매출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취소 요청 건에 대해 빠르게 확인하고 명확한 규정에 따라 환불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 셀러 포털 예약/취소 관리 시스템에서는 주문 취소 건도 편리하게 관리 가능합니다. 고객이 취소를 요청했을 때 진행되는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객이 구매 목록에서 ‘취소요청’을 클릭하면, 예약/취소 관리 시스템에서 해당 주문 상태는 ‘취소 대기중’으로 변경됩니다. 취소 대기 중인 건은 주문 상태 하단의 ‘취소 확정’ 버튼을 통해 손쉽게 취소 처리가 가능하며, 취소 확정 시 구매자에게 문자 발송 후 상품 등록 시 설정한 취소/환불 규정에 따라 위약금이 계산되어 최종 환불 처리됩니다.

 

신속하고 편리한 취소 관리를 위한 시스템
‘자동 취소’ 기능을 활용하라!

위 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롭다면 상품 등록 시 ‘자동 취소’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구매한 주문을 취소 요청했을 때 별도로 담당자의 확인이 필요 없는 경우 자동 취소를 설정해보세요. 취소 요청이 발생하면 시스템 상에서 설정한 취소/환불 규정에 맞게 자동으로 취소 처리가 진행되므로 번거로운 확인 과정 없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취소 요청 건을 누락시키거나 또는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 등을 미연에 방지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 날짜지정형 상품의 경우 예약 확정 전 상태에서 고객이 취소를 요청하면 ‘승인 취소’를 설정했더라도 판매자 승인 없이 자동으로 취소 처리되며, 예약 확정이 된 상품이더라도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 일자에 취소를 요청하면 자동으로 취소 처리가 진행됩니다.

주문된 예약 건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은 최종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입니다. 좋은 상품과 전략으로 고객의 구매를 일으켰다면 이제 최종 목표인 매출을 판매자님 것으로 ‘골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예약/관리를 소홀히 해 눈 앞에 있는 매출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온라인 판매 성공을 판매자님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자세한 취소/환불 등록 방법 및 카테고리 별 예약/취소 관리 방법을 알고싶다면? 아래 가이드에서 확인해보세요.


티켓/패스/패키지/항공 상품 예약/취소 가이드 ▶
숙박 상품 예약/취소 가이드 ▶
렌터카 상품 예약/취소 가이드 ▶
취소/환불 규정 등록 가이드 ▶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 트래블 홈페이지와 카카오 친구 채널,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쿠팡 트래블 공지사항과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1600-9879 판매자 콜센터로 전화 주시거나 채팅 또는 이메일을 통해 언제든 연락주세요.
(상담시간: 평일 09:00~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