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 여행 셀러 포털 사용법

쿠팡트래블에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했다면 이제 매출을 올릴 차례입니다. 여행 셀러 포털에는 판매자님이 쿠팡에서 성공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늘은 매출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상품 예약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매출을 수익으로 만들기 위한 필수 단계,
예약 관리를 철저히 하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객의 마음을 공략해 구매가 일어났다면, 최종 수익 발생 단계 직전까지 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최종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고객이 주문한 예약 건에 대해 사용 처리를 진행하고 최종 ‘정산’을 받아야 합니다. 정산을 받기 위한 쿠팡트래블의 진행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쿠팡트래블 정산 진행 단계

‘정산’을 통해 최종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주문한 상품의 예약 확정을 늦게 처리하거나 누락시킨다면 고객이 상품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없게 되고, 이는 곧 예약 취소로 이어져 매출이 하락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불만이 인입되어 컴플레인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객이 주문한 건 대해 신속하게 예약 확정 및 사용 처리를 진행하여, 고객이 상품을 불편함 없이 잘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쿠팡트래블의 여행셀러포털은 판매자님이 상품에 대한 예약 관리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예약/취소’ 전용 메뉴를 제공합니다.

 

쿠팡트래블 예약 취소 셀러 포털 화면

 

구매한 주문 건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여행 셀러 포털 예약/취소 관리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여행셀러포털 > 예약/취소 관리 메뉴에 접속하면 현재 판매자님 상품의 주문 상태와 판매된 주문 건 전체를 손쉽게 조회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약/취소 관리 시스템의 주요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나, 편리한 검색 기능 제공
먼저 판매된 상품의 주문 건을 편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단 검색 창에서 주문일과 상품명, 주문(예약) 상태 등 특정 조건을 설정해 판매된 상품의 주문 건을 조회할 수 있으며, 검색조건을 활용하면 고객명, 전화번호, 티켓번호/주문번호/예약번호 등을 통해 좀 더 정확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쿠팡트래블 검색 기능 셀러 포털 화면

둘, 판매된 상품의 예약, 취소와 판매 금액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제공
판매된 상품의 예약 상태(사용 처리 상태)와 취소/환불 상태, 판매가(매출 금액), 입금가(정산 금액)도 예약/취소 관리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검색 창 하단 대시보드에서 조회된 기간 내 주문 건의 현재 처리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상품의 총 판매액을 판매 기준 금액과 입금가 기준 금액으로 확인할 수 있어 유연한 매출 관리가 가능합니다.

 

쿠팡트래블 대시보드 셀러 포털 화면

셋, 손 쉬운 주문(예약) 상태 변경
주문(예약)상태란 주문 건에 대한 현재 상품의 상태를 뜻하는 것으로, 예약 확정 여부와 사용 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조회된 상품에 대해 건 별로 주문 상태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으며, 날짜지정형 상품이라면 해당 영역에서 예약 미확정 상태를 ‘확정’으로, 바우처형 상품이라면 ‘사용처리’ 전 상품을 ‘사용처리’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쿠팡트래블 숙박 예약 상태 변경 셀러 포털 화면

넷, 티켓 대량 사용처리 기능 제공
바우처형 상품의 경우 주문번호가 각기 다른 여러 개의 주문 건을 일일이 사용처리 하려면 무척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여행셀러포털 예약/취소 관리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티켓 대량사용처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조회된 주문 건 전체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아, 해당 파일에 기재된 ‘티켓번호’를 복사해 티켓 대량사용처리 영역에 붙여넣기만 하면 해당 주문 건들에 대한 일괄 사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쿠팡트래블 티켓 대량 사용처리 기능 셀러 포털 화면

 

여기서 잠깐! ‘예약 확정’과 ‘사용 처리’란?

쿠팡트래블 정산은 사용처리가 완료된 상품의 금액을 기준으로 발생합니다. 사용처리란 고객이 최종 상품을 사용 완료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날짜지정형 상품의 경우 예약이 확정된 상품에 한해 자동으로 사용 처리가 진행되며, 바우처형 상품의 경우 유효기간 내 고객이 상품 사용을 완료하면 바로 직접 사용 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주문 건에 대해 정산이 누락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주문 건에 대한 예약 상태 변경과 사용 처리를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 확정 화면 – 날짜지정형 상품(숙박, 패키지/항공, 렌터카)

쿠팡트래블 예약 확정 화면 날짜지정형 상품

사용 처리 화면 – 바우처형 상품(티켓/패스)

쿠팡트래블 사용 처리 화면 바우처형 상품

 

편리한 관리를 위한 추가 TIP ‘실시간 예약(확정 예약)’ 기능 활용!

쇼핑과 여행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곧 자신의 ‘여가시간’을 구매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점입니다.

 

때문에 고객은 불확실한 예약 대기 상품보다 구매 후 바로 예약이 확정되는 상품을 선호하는데요, 여행셀러포털은 이러한 고객의 마음을 공략하고 판매자님들이 예약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예약(확정 예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예약(확정예약) 기능이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함과 동시에 자동으로 예약을 확정 상태로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별도의 예약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용일 당일 자동으로 사용처리까지 완료되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실수로 예약 확정을 하지 않아 사용일이 지난 후 상품이 취소되어 손해를 보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기능 사용 시 숙박 상품은 상품 검색 목록 및 상세 페이지에 ‘즉시예약’으로 표기되며, 패키지/티켓/패스 상품은 상세 페이지 내 예약안내 영역에 ‘구매와 동시에 예약이 확정되는 상품’으로 표기되기 때문에 고객의 구매 전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쿠팡트래블 실시간 예약 기능 적용 화면

‘예약관리’의 중요성과 처리 방법을 잘 파악했다면, 이제 ‘취소/환불’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예약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취소’ 요청 상품에 대한 관리입니다. 고객이 구매한 상품에 대해 취소 요청이 발생하면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해야 할까요? 자세한 내용은 상품 예약/취소관리 2탄에서 확인해보세요.

 

 


 

카테고리 별 자세한 예약/관리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가이드에서 확인해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