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 쿠팡 시스템 담당자가 전하는 상품의 발견성을 높이는 방법

쿠팡에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했다면 이제 매출을 올릴 차례입니다. 어떻게 하면 쿠팡에서 성공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요? 전문가가 말하는 매출 상승 노하우를 알아보고, 온라인 판매 성공 전략을 세워보세요.

 

 


 

쿠팡트래블에 판매를 시작한 C 판매자는 자신이 등록한 상품을 검색하다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고객이 내 상품을 잘 찾게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이죠. 내 상품을 검색 결과에 나오게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도 궁금했습니다.

 

고객이 판매자님의 상품을 잘 찾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쿠팡트래블 시스템 담당자와 함께 상품 발견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라!

“카테고리, 지역, 상품명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 고객이 원하는 결과와 일치시켜야 합니다. 정보를 정확하게 등록하지 않으면 판매자님의 상품이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거나 엉뚱한 곳에 노출되어 고객이 찾을 수 없게 됩니다.”

 

고객이 쿠팡트래블에서 상품을 찾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카테고리 클릭과 검색어 입력입니다. 고객이 클릭한 카테고리나 입력한 검색어와 판매자님이 입력한 상품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고객은 판매자님의 상품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검색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첫 단계는 상품이 진열될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판매자님의 상품이 엉뚱한 곳에 노출되어 있다면 고객은 판매자님의 상품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판매자님의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정확한 노출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지역명’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지역명은 카테고리, 상품명과 함께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쿠팡트래블 고객의 검색어 트렌드를 살펴보면, 상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검색어가 바로 ‘지역+카테고리’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릉’과 ‘펜션’이 결합된 ‘강릉 펜션’처럼 말이죠. 때문에 구체적인 지역을 입력하고 정확한 노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검색 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쿠팡트래블 ‘강릉 펜션’ 검색 결과 예시]

쿠팡트래블 강릉 펜션 검색 결과 예시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상품명 입력입니다. 쿠팡트래블 시스템 전문가는 상품평 입력에 대해 아래와 같이 조언합니다.

 

“상품명은 실제 시설명과 일치시켜주세요. 예를 들어 ‘쿠팡 펜션’을 찾고 있는데 상품명에 상호가 아닌 ‘수영장 완비’ 등의 부대시설만 적혀 있다면 고객은 해당 상품을 찾을 수 없겠죠.”

 

전문가의 말처럼 상품명에는 추가 정보가 아닌 시설명(상호명)만을 입력해야 검색 결과를 정확하게 매칭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상품명에 옵션을 기재하거나 특수문자, 유행어 등 마케팅 문구를 입력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특수문자를 사용할 경우 검색 결과에 오류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유행어나 마케팅 문구는 정확한 상품명을 매칭시키는 데에 방해 요인이 되기 때문에 입력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2.

검색 태그와 검색 필터를 활용해 발견성을 높여라!

“고객에게 좀 더 다양한 경로로 접근하고 싶다면, ‘검색 태그 입력’과 ‘검색 필터 정보 선택’은 필수입니다.”

 

기본 정보로 검색의 정확도를 높였다면, 이제 발견성을 높일 차례입니다. 발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행 판매자 시스템에 있는 ‘검색 태그’ 와 ‘필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검색 태그’란 상품과 연관된 검색어를 입력해 고객이 해당 단어를 검색했을 때 판매자님의 상품이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 태그를 활용하면 더 많은 검색 결과에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카테고리, 상품명, 지역과 중복되지 않는 단어를 입력해야 하며, 상품과 밀접한 단어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션뷰, 바비큐 등 시설 특징과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커플펜션, 단체펜션 등의 테마 또는 바캉스, 여름휴가 등 고객이 많이 검색할 수 있는 시즌 키워드를 넣는 것이죠. 검색 태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쿠팡트래블 커플펜션 검색 예시]

쿠팡트래블 커플펜션 검색 예시

 

두번째로 ‘필터’는 검색어 입력 시 고객이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검색 조건입니다. 검색어를 통해 노출된 상품 중 고객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조건의 상품을 한번 더 걸러서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를 더 구체적으로 반영해줍니다. 그만큼 구매전환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죠. 숙박이라면 상품 정보 입력 시 부대시설 상세정보를, 패키지 상품이라면 테마를, 티켓/패스 상품이라면 편의시설과 이용시설 정보를 반드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 구매 시 필터 선택 화면 예시]

쿠팡트래블 고객 구매 시 필터 선택 화면 예시

 

03.

프로모션 참여와 상품평 관리로 랭킹을 올려라!

“집중적인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에 참여할 경우 더 많은 고객에게 판매자님의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상품 후기와 높은 별점이 누적될 경우 검색 랭킹이 상승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 집니다.”

 

쿠팡트래블에서 매월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시즌 별 기획전과 특가 ㅍㅍ프로모션에 참여하는 것은 고객들에게 판매자님의 상품을 단기간에 빠르게 선보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배너와 마케팅 구좌에 노출되기 때문에 일반 판매 상품에 비해 집중된 트래픽을 받을 수 있고, 고객이 판매자님의 상품에 더욱 쉽게 접근하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노출량이 많아지면 그만큼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 또한 높아지게 되죠.

 

기획전과 프로모션 참여를 통해 고객의 접근성을 높였다면, 이제 판매자님의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친절한 응대와 철저한 서비스 관리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여행에서 좋은 경험을 했던 고객들은 긍정적인 후기와 높은 별점을 남길 가능성이 크고, 이는 판매자님의 상품을 더욱 높은 검색 랭킹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판매자님의 상품을 고객에게 잘 보여주기 위한 방법,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정확한 정보 입력, 검색 태그와 필터 기능 활용, 프로모션 참여와 친절한 서비스를 통한 상품평 관리!

온라인 판매 쿠팡트래블과 함께 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쿠팡트래블이 제공하는 매출 상승 전략과 함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어보세요.

 

 

더 많은 성공 전략이 궁금하다면?

쿠팡트래블 전문가와 판매자가 전하는 성공 전략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