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 2022년 광광 트렌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3년간 빅데이터(소셜, 이동, 교통, 소비) 및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기반으로한 2022 국내관광 트렌드로 ‘해빗-어스(H.A.B.I.T.-U.S.)를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전년도 관광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가운데, △개별화·다양화, △누구와 함께라도, △경계를 넘어, △즉흥여행,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일상이 된 비일상, △나의 특별한 순간의 7개 키워드가 관광 트렌드로 떠오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쿠팡트래블 해빗어스

 

하나, 개별화・다양화 – 뚜렷한 격차, 개별화되고 다양해진 여행 취향

‘당일치기’ 여행과 ‘한달살기’ 여행의 월평균 소셜데이터 언급량이 코로나19 초기보다 21년도에 14%, 16%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소 유형도 ‘독채펜션’과 ‘고급호텔(호캉스)’, ‘감성숙소(풀빌라)’ 등 다양한 유형을 선호했는데, 여행객마다 여행 기간, 숙소 등 선호하는 행태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둘, 누구와 함께라도 – 누구와 함께라도 행복한 여행

키즈여행, 반려동물여행, 혼자여행에 대한 언급량이 전년 대비 상승했습니다. 키즈여행은 ‘캠핑’, ‘계곡’ 등 자연친화적 장소를 선호하며, 반려동물여행은 ‘(전용)놀이터’, ‘애견카페’ 등이, 혼자여행인 경우엔 ‘풍경감상’과 ‘드라이브’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셋, 경계를 넘어 – 여행경계, 정해진 틀을 넘어서

통신데이터 분석 결과, 2021년 2월 이후 거주지 내 이동과 밖으로의 이동이 전년대비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장거리로의 이동량이 전국적으로 전년대비 증가했는데, 코로나19 이후 위축됐던 이동범위가 보다 확대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 즉흥여행 –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떠나고 싶을 때 바로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단기’로 ‘자주’ 가는 여행과 더불어, ‘급여행’, ‘즉흥여행’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즉흥여행에 대한 소셜데이터 월평균 언급량은 코로나19 초기 대비 21년도에 20.3% 증가했으며, 이와 관련해 ‘산책’, ‘계곡’, ‘시장’ 등의 관련어 언급량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다섯, 위로와 치유 –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여행

자연을 통해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고자 하는 여행 행태가 나타났습니다. 21년도에 자연관광지 내비게이션 검색 건수는 전년 대비 4%, 캠핑장은 27%가 증가했는데, 이와 관련해 도보여행(등산), 캠핑(차박), 힐링여행(불멍, 바다멍, 물멍), 지역친화(워케이션, 살아보기) 등의 연관어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섯, 일상이 된 비일상 – 코로나 이후 등장한 대체여행 트렌드 지속

‘랜선여행’, ‘온라인 전시관람’ 등 디지털 관련 여행트렌드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셜데이터에서 ‘랜선여행’에 대한 긍정 반응은 코로나19 초반 대비 7%로 증가했는데, 이는 랜선여행이 여행정보 수집의 원천, 간접체험 기회, 직접여행의 동기로서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일곱, 특별한 나 – ‘나의 특별한 순간’을 만드는 여행 기록

여행의 의미가 개인의 기호 및 취향을 경험하고 기록, 공유하는 행위로 확대됐습니다. ‘체험관광(골프 등)’, ‘여행기록(사진 등)’, ‘전시관람(미술관 등)’, ‘서점방문(책방 등)’ 등 연관 언급량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에따라 향후 개인 취미생활과 연결된 여행 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보도자료・기사 바로가기

 

쿠팡트래블 최신 소식 바로가기

 

 


 

쿠팡트래블과 친구맺고, 최신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