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 판매자 이야기

“자사 분석에 따르면 쿠팡트래블은 한 번 상품을 구매했던 고객 분들의 재구매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어요. 때문에 쿠팡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전체 매출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부터 쿠팡트래블과 함께 하며 온라인 판매의 성공을 경험하고 있는 LT플렉스. 김보라 영업실장님이 전하는 생생한 쿠팡트래블 판매 경험과 성공 전략을 들어보고 온라인 판매의 해답을 찾아보세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인터뷰

Q.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소개와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LT플렉스 영업지원실 실장 김보라입니다. LT플렉스는 레저(leisure)와 트레블(travel)을 이름에 담아 ‘우리가 만들면 다르다’ 라는 슬로건 아래 쿠팡트래블에서 전국 다양한 지점의 레저 입장권 및 호텔 리조트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상품을 소싱하여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업체와의 긴말한 소통을 통해 패키지 상품을 기획, 제작하는 등 고객님들에게 다채롭고 흥미로운 상품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언제부터 쿠팡트래블에서 판매를 시작하셨나요? 그리고 쿠팡트래블에서 상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하셨던 이유가 궁금해요.

 

지난 6월부터 상품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 시대와 맞물려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며 더 이상 온라인 쇼핑이 젊은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죠. 이에 이커머스의 선두주자인 쿠팡에서 상품을 판매하기로 빠르게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쿠팡트래블에서 상품 판매 시 어떤 점이 편리하셨나요?

 

제가 생각하는 쿠팡트래블의 최고의 강점은 ‘편의성’입니다. 상품을 직접 등록하는 어드민을 처음 접하는 판매자들은 당연히 시스템이 어렵게 느껴져 당황하곤 합니다. 하지만 쿠팡트래블 상품 등록 시스템은 ‘숙박’ ‘렌터카’ ‘패키지/항공권’ ‘티켓/패스’ 로 구분되어 각각 카테고리의 성격에 맞게 특화된 어드민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모든 기능을 단 하나의 계정에서 관리할 수 있어 전체 상품에 대한 판매와 관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판매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쿠팡트래블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쿠팡의 가장 큰 강점은 역시 브랜드 파워가 압도적으로 높다는데 있습니다. 자사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분석에 따르면, 쿠팡은 한 번 상품을 구매했던 고객분들의 재구매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채널 중 하나입니다. 이는 그만큼 쿠팡에 충성 고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쿠팡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자사 전체 매출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Q. 쿠팡트래블에서 판매를 진행하시면서 특별히 매출이 오르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아마 많은 판매자 분들이 활용하고 계시겠지만, 쿠팡트래블은 매 월 다채로운 프로모션 구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골드박스’ ’골든트립’ 등 쿠팡트래블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들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으며, 해당 프로모션에 참여할 수 있는 상품들을 준비하여 이를 활용해 매출을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Q.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LT플렉스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있으신가요?

 

코로나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지만, 그래도 여행은 고객들의 꾸준한 니즈가 발생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저희는 단순히 자사의 판매전략을 확립하는 것 뿐만 아니라 판매 중인 업체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방역에 신경 쓰고 있으며, 청결함을 강조하는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제작하여 고객에게 안내하고, 이를 통해 불안감을 덜어내어 구매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말씀하셨듯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판매자님만의 대비 전략은 무엇인가요?

 

저희 뿐 아니라 많은 판매자 분들이 이미 시행하고 계시겠지만, 사내 자체적으로는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하기, 사내 미팅은 메신저를 통해 진행하고 업체와의 미팅은 유선이나 화상으로 진행하는 등 최대한 방역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판매 중인 업체와 소통을 통해 시설의 방역, 청결함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쿠팡트래블에서는 판매자님을 위해 이메일, 카카오와 웹사이트를 통해 각종 정보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혹시 기억에 남는 콘텐츠가 있으셨나요?

 

저희가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은 당연히 쿠팡트래블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 정보입니다. 그리고 인터뷰를 통한 다른 판매자분들의 소식도 관심 있게 지켜보곤 합니다. 같은 업종에 있는 분들이 어떻게 지금 사태를 이겨내고 또 성공하는지 비결을 알려주는 소중한 뉴스라고 생각합니다.

 

Q. 끝으로 쿠팡트래블 판매 선배로서 입점을 고민하고 있는 다른 판매자분들께 특별히 알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판매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이제는 ‘쿠팡’ 이 어떤 회사인지 전 세대가 알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쿠팡이 가지는 강점은 단순히 브랜드 파워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 듯 쿠팡트래블은 초보 판매자가 여행상품을 한 번에 관리하기 쉬운 시스템을 제공하며, 이런 편의성 외에도 각각 카테고리 별로 전문성 있는 어드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해 쉽게 접근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판매 전략 수립에 있어 확실한 도움을 줍니다. 시작이 절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쿠팡트래블을 통해 성공적인 판매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쿠팡트래블 판매자 성공 키 포인트

 

LT플렉스의 성공 키 포인트

하나,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상품 관리 및 정보 제공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언택트 여행’이 트렌드가 된 시대, 고객들은 여전히 안전한 여행을 즐기고자 하는 니즈가 높습니다. 때문에 LT플렉스는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점검하고, 시설사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방역을 진행하는 등 현장의 위생과 청결에 특별히 신경을 썼습니다. 또한 상품 판매 페이지에 해당 내용을 포함한 디자인을 제작해 고객에게 안내했죠. 요즘과 같은 시기에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전 수칙’을 지키는 것은 고객의 불안함을 해소하고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을 대비해 취소/환불 정책을 검토하고, 상황에 맞게 유연한 정책으로 운영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언제든 안심하고 이용 가능한 상품을 만들어 구매 가능성을 높여보세요.

 

둘, 온라인 쇼핑 성장 시대, ‘충성 고객 확보’로 신규 구매 뿐 아니라 재구매율도 높은 채널에서 상품 판매

 

여행 상품도 온라인 판매가 필수인 시대에 발맞춰, LT플렉스는 쿠팡이 가진 브랜드 파워와 충성 고객에 주목해 입점을 결심했습니다. 상품 판매를 시작하면서 압도적으로 높은 재구매율을 경험했고, 결국 LT플렉스 전체 매출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쿠팡은 대한민국의 수많은 고객이 사용하는 유명 온라인 쇼핑앱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넓은 고객 층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친구, 커플, 가족을 비롯해 호캉스, 신혼 여행, 효도 관광 등 다양한 소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 상품을 판매하기 안성맞춤인 곳이죠.
이처럼 브랜드 파워로 확보된 충성고객과 높은 실사용자 수, 다양한 연령층을 보유한 쿠팡에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은 지속적인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셋, 카테고리 별 전문적인 상품 관리 시스템과 프로모션 참여 기회를 적극 활용!

 

LT플렉스가 경험한 쿠팡트래블의 장점은 바로 시스템 편의성입니다. 숙박과 티켓 상품을 함께 판매하는 회사 특성 상, 각 카테고리에 특화된 판매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상품을 관리할 수 있던 것이 업무 효율화에 큰 도움이 되었죠.
여행은 특히 시즌에 민감한 상품이기 때문에 변화되는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쿠팡트래블은 전문화된 여행 상품 전용 관리 시스템을 제공, 상품 등록부터 수정, 판매까지 별도 담당자 승인 없이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 상황에 따른 유연한 관리와 대처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쿠팡트래블이 매 월 제공하는 프로모션 참여 기회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매출 상승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비 없이 무료로 참여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 없이 전략적으로 매출을 성장시킬 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판매, 쿠팡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쿠팡트래블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첫걸음을 시작해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