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에 온라인 여행 상품 판매를 준비하고 계신 판매자님, 사업자등록증 준비하셨나요?
사업자등록증은 쿠팡트래블 입점 시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로, 통신판매업신고증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사업자등록이란 무엇인지 사업자등록증 발급은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이란?

“납세의 의무를 지는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관서에 신고하여 등록하는 것”을 말하며, 크게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로 나뉩니다. 사업을 하기 위해서 필수로 거쳐야하는 과정이죠. 사업자등록이 완료되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자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절차는 아래와 같이 6단계로 진행됩니다.

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

0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아래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우측 하단에 있는 사업자등록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

[국세청 홈택스 접속 화면]

국세청 홈택스 접속 화면

02. 필수 서류 준비
사업자등록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사업자 유형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다르므로 아래 표에서 각각 사업자 별 필요 서류를 확인하고 준비해주세요.

구분 필요 서류
개인사업자 1. 사업자등록신청서
2. 임대차계약서 사본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만 해당)
3. 사업 허가등록신고증 사본 (허가, 등록, 신고 전에 등록하는 경우 허가 신청서등의 사본 또는 사업 계획서)
4. 동업계약서 (공동 사업자인 경우만 해당)
5. 자금출처 명세서
(금지금 도.소매업, 액체, 기체연료 도.소매업, 재사용 재료 수집 및 판매업, 과제유흥장소 영위자만 해당)
법인사업자 1. 법인설립신고 및 사업자등록신청서
2. 임대차계약서 사본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만 해당)
3. 주주 또는 출자자명세서
4. 사업허가•등록•신고필증
5. 현물출자 명세서 (현물출자법인의 경우만 해당만 해당)
6. 자금출처 명세서 (금지금 도.소매업, 액체, 기체연료 도.소매업, 재사용 재료 수집 및 판매업, 과제유흥장소 영위자만 해당)
7. 사업장 명세서 (사업자 단위가세 적용 신고자의 종된 상업장 명세서)


03.
사업자등록 신청 메뉴 접속

사업자등록 페이지에서 (개인)사업자등록 신청하기 또는 (법인)사업자등록 신청하기를 선택해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화면]

사업자등록 신청 화면

04. 정보 입력
먼저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법인명(단체명), 사업장전화번호 등을 입력한 후 사업장(단체) 소재지를 입력해주세요

[사업자 정보 입력 화면]

사업자 정보 입력 화면

다음으로 업종을 선택합니다.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에서 업종 목록을 조회하고 선택해 업종 코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업태명과 종목은 사업에 맞게 편집 가능합니다.

[업종 선택 입력 화면]

업종 선택 입력 화면

업종 선택 후 사업장 정보와 사업자 유형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사업자 유형 선택 시 개인사업자는 공급대가에 따라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구분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과세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정보를 모두 입력했다면 저장 후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참고] – 일반과세자: 연간 공급대가 예상액 4,800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로1년에 2번 세금신고를 하는 사업자
– 간이과세자: 연간 공급대가 예상액 4,800만원 미만인 개인사업자로 1년에 1번 세금신고를 하는 사업자

[사업장, 사업자 유형정보 입력 화면]

사업장 사업자 유형정보 입력 화면

05. 구비서류 제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 별 구비 서류를 등록합니다. 제출 서류는 PDF나 이미지 파일(JPG, PNG, GIF, TIF, BMP)로 첨부 가능합니다. 이미지 파일 첨부 시 첨부한 내용이 육안으로 식별 불가한 경우 업무 처리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상도가 높은 파일을 첨부해주세요.

[첨부서류 입력 화면]

첨부서류 입력 화면

06. 신청 완료 및 제출
정보 입력 및 서류 첨부가 완료되었다면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최종 첨부된 파일을 확인한 뒤 이상 없을 경우 ‘신청서 제출하기’를 클릭해 신청을 완료합니다.사업자등록이 완료되면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됩니다.

 


 

쿠팡트래블과 함께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의 첫 걸음을 시작해보세요.

쿠팡트래블이 알려드린 간단한 사업자등록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사업자등록증이 있고, 통신판매업신고가 되어있다면 이제 쿠팡트래블에 입점할 차례입니다. 쿠팡트래블 입점은 누구나 쉽게 온라인을 통해 1분만에 신청 가능합니다. 쿠팡 입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쉽고 빠른 쿠팡 입점 방법 ▶︎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