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에 온라인 여행 상품 판매를 준비하고 계신 판매자님, 통신판매업 신고하셨나요?
‘통신판매업 신고’는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사업자가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과정으로, 쿠팡트래블 입점 시에도 사업자등록증과 함께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통신판매업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하는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란?

“전기통신 매체, 광고물 등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통신판매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신고하는 민원 사무”로, 쉽게 말해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필수로 갖춰야 하는 자격 요건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은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 시.군.구/특별자치도 관할 지자체를 직접 방문해 신청
둘,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

위의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통신판매업 신고 후 신고증 발급은 업체 소재지의 시, 군, 구청에서 ‘방문’수령으로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온라인을 통한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지금부터 집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는 과정은 크게 다섯 단계로 진행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01. 필수 서류 준비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이미 발급 받으신 경우, ‘지금 통신판매업신고번호를 입력하겠습니다.’에 체크 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입력 및 신고증을 첨부하여 주세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입력
‘나중에 통신판매업신고 후 입력하겠습니다.’ 선택 시 회원가입이 완료된 이후, 입점신청 단계에서 ‘서류제출’ 버튼을 통해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통신판매업신고를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준비해주세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입력2
[회원가입 이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다운로드 화면]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입력3

02. 정부24 접속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정부24 통신판매업신고 페이지 접속해주세요.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검색창을 통해 ‘통신판매업신고’를 검색하면 쉽게 신고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사이트 접속 후 회원가입이 되어있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꼭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비회원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정부24 통신판매업신고 바로가기 ▶︎

03. 정보 입력
먼저 업체 정보와 대표자 정보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그리고 판매 방식과 취급 품목 선택해주세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를 원하는 경우 ‘인터넷’을 선택합니다. 하단에 인터넷 도메인 이름 작성하는 란이 뜨면 ‘쿠팡’을 입력해주시고, 호스트서버 소재지는 선택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취급품목은 판매할 상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쿠팡트래블 판매를 위해서는 레저/여행/공연을 선택하면 됩니다.

[업체 정보 입력 화면]

업체 정보 입력 화면

[대표자 정보 입력 화면]

대표자 정보 입력 화면

[판매 정보 선택 화면]

판매 정보 선택 화면

04. 구비서류 제출
마지막으로 구비서류를 제출합니다.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을 jpg, hwp, doc, gul, xls, ppt 중 하나의 형식으로 저장해 파일을 첨부해주세요. 우편이나 방문으로 서류 접수도 가능하지만, 사진으로 찍거나 캡처해서 저장 후 첨부하면 더욱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제출 화면]

구비서류 제출 화면

05. 신고증 수령기관 선택
마지막으로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수령할 기관을 선택해주세요. [기관선택]을 누르면 수령 가능한 기관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쿠팡트래블과 함께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의 첫 걸음을 시작해보세요.

쿠팡트래블이 알려드린 간단한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사업자등록증이 있고, 통신판매업신고가 되어있다면 이제 쿠팡트래블에 입점할 차례입니다. 쿠팡트래블 입점은 누구나 쉽게 온라인을 통해 1분만에 신청 가능합니다. 쿠팡 입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쉽고 빠른 쿠팡 입점 방법 ▶︎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