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 판매자 이야기

“광고비에 투자하는 대신 상품 가격을 조정해 쿠팡트래블 월별 프로모션에 참여하고, 즉시할인을 통해 상품 유입을 늘려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광고비를 늘릴 수 없었던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죠.”

 

2019년 첫 판매를 시작으로 쿠팡트래블과 함께 하며 온라인 판매의 성공을 경험하고 있는 (주)더심플. 김규남 대표님이 전하는 생생한 쿠팡트래블 판매 경험과 성공 전략을 들어보고 온라인 판매의 해답을 찾아보세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인터뷰

Q.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소개와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전문업체 ㈜더심플의 영업이사 총괄을 맡고 있는 김규남 대표입니다. 여수 디오션리조트&워터파크, 나주 중흥골드스파&리조트, 경남 마산로봇랜드 등의 여행/레저 시설부터, 지구를 구하는 지구칫솔을 필두로 한 유통상품까지 약 20여 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 분야에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리조트와 테마파크, 워터파크 등을 중심으로 주변 관광지, 먹거리, 체험시설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도록 패키지 상품 구성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여행 상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브랜드 스토리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포인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당사 여행전문 SNS 채널과 클라이언트사의 SNS 공식 계정도 함께 운영해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언제부터 쿠팡트래블에서 판매를 시작하셨나요? 그리고 쿠팡트래블에서 상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하셨던 이유가 궁금해요.

 

2019년 5월 여수 디오션 워터파크 입장권 판매를 시작으로 쿠팡트래블에 입점해 약 1년 6개월 정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SNS와 커뮤니티 홍보를 통해 자사몰로 고객을 유입시켜 판매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판단했어요. 그런데 이커머스 업계 경쟁이 격화되면서 최저가 검색을 찾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판매 채널 확장으로 전략을 변경하게 되었고, 쿠팡의 브랜드 파워로 확보된 충성 고객이 많다는 점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입점하게 되었습니다.

 

Q. 쿠팡트래블에서 상품 판매 시 어떤 점이 편리하셨나요?

 

쿠팡트래블에 입점 후 가장 편리하게 생각하는 점은 바로 상품을 등록하는 즉시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당사 판매 특성상 상품 구성과 가격 등이 자주 변동되기 때문에 상품 페이지 수정이 잦습니다. 상품을 수정한 후 실제 판매 적용까지 시간이 길게 소요된다면 CS업무가 늘어나는 등 효율적이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죠. 하지만 쿠팡트래블 시스템은 업무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해주며, 판매 상황에 맞게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 그로 인한 고객 클레임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Q. 판매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쿠팡트래블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쿠팡 입점 후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이 바로 아이가 있는 가족 단위 고객이 주 타겟인 워터파크와 테마파크입니다. 쿠팡은 ‘로켓와우’ 멤버십과 같은 서비스 때문에 아이 엄마들도 많이 이용하는 채널이죠. 저희는 이처럼 채널이 가진 장점에 기반하여 타겟에 맞는 상품 콘텐츠를 개발했고요. 이러한 것들이 결국 매출 증가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Q. 쿠팡트래블에서 판매를 진행하시면서 특별히 매출이 오르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쿠팡트래블은 광고비 부담이 없는 편입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매출 대비 광고비 비율을 많이 늘릴 수 없는 현실이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죠. 특히 광고비에 투자하는 대신 쿠팡트래블 월별 프로모션 참여를 통해 즉시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이로 인해 상품 유입율이 높아지면서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쿠팡트래블에서 정기적으로 발송해주는 여행 트렌드 콘텐츠를 매출 전략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객의 니즈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판매자 성공 스토리를 통해 벤치마킹도 하고 있고요. 아무래도 동종 업계인 만큼 그 분들의 성공 전략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주)더심플의 차별화된 전략이 있으신가요?

 

특별한 전략보다는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자세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수년간 판매자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니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본질 자체가 고착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 현상에 따라, 단순히 할인률을 높여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안전비용’ 이라고 불리는 위생과 방역 비용에 투자해 낯선 공간에 대한 고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때문에 ‘힐링’이라는 여행의 가치를 지키면서, 현재 고객들이 느끼는 심리적 공백을 채우고 불안함을 지워낼 수 있는 여행상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발해 내는 것이 저희만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말씀하셨듯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판매자님만의 대비 전략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업계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때문에 사람이 붐비는 장소를 방문하기 꺼려지는 상황 속에서 보다 안전하게 여행의 기분을 만끽하길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숙박 구매 시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을 기획했습니다. 가족, 연인 등 여행을 떠나는 구성원들만의 프라이빗한 공간 안에 호텔 레스토랑을 그대로 옮겨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죠. 낯선 이를 접촉해야 하는 공간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여행에서 중요하게 차지하는 ‘식도락’의 비중을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저희가 판매하는 모든 시설사는 정부 방역 지침을 철저히 지키고 있으며, 거리 두기와 더불어 안면 인식 발열 체크기, 손소독제 비치와 함께 비대면 입장 시스템을 확대해 고객들이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게 여행하며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과 별개지만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지구와 인류에 닥친 위기에 대한 문제 의식을 고취시키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지구를 살리는 유통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첫번째 탄생이 지구를 구하는 ‘지구칫솔’로, 매년 39억 개가 버려지는 플라스틱 칫솔 대신 사용 가능한 생 분해되는 대나무 칫솔입니다. 이러한 친환경 제품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지구를 살리는데 앞장서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Q. 끝으로 쿠팡트래블 판매 선배로서 입점을 고민하고 있는 다른 판매자분들께 특별히 알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자사 채널 이외 온라인 판매 채널의 확대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쿠팡은 가장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채널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충성고객을 넘어 팬덤이 형성된 쿠팡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쿠팡의 적극적인 자세가 판매자에게는 다양한 프로모션 참여 기회와 직관적인 시스템 제공 등으로 다가와 매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채널 확대의 시작이 쿠팡이 된다면, 다양한 판매 채널 운영 등으로 소진하는 리소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쿠팡트래블 성공 키 포인트

 

(주)더심플의 성공 키 포인트

하나, 쿠팡을 이용하는 고객을 분석해 전략적 타겟팅 진행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채널의 고객의 누구인지, 어떠한 상품을 선호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김규남 대표님은 쿠팡트래블 입점 시 다양한 연령층의 쿠팡 이용 고객 중 ‘로켓와우’로 확보된 ‘아이를 둔 가족 단위 고객’이 많다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때문에 판매 상품 중 위와 같은 고객과 타겟층이 맞는 워터파크와 테마파크 상품에 주력했고, 이는 곧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채널을 이용하는 타겟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개발한 것이 성공의 핵심 전략이었던 것입니다. 쿠팡은 10대부터 50대까지 전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1위 쇼핑앱입니다. 때문에 쿠팡트래블에서는 커플, 가족, 효도관광 등 다양한 타겟을 대상으로 여러 형태의 상품을 개발해 전략적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타겟을 정확하게 선정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해 고객의 마음을 공략한다면 분명 매출 상승이라는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둘, 변화된 여행 트렌드에 맞춰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상품 개발!

 

김규남 대표님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여행 트렌드에 주목했습니다. 여행 업계가 침체될 수밖에 없던 시기에 안전한 여행을 선호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발빠르게 상품을 구성해 대응할 수 있었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낯선 공간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들의 불안을 해소시키고자 위생, 방역에 철저히 신경을 썼으며 더불어 ‘여행의 즐거움’을 놓치지 않도록 케이터링 패키지 등의 상품 개발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민감하게 변화하는 여행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오히려 적극 활용한 점이 고객의 마음을 공략하고 매출을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된 것입니다.

 

셋, 쿠팡트래블이 제공하는 콘텐츠와 프로모션 참여 기회를 적극 활용!

 

김규남 대표님은 상품 노출을 위해 별도의 광고비를 투자하지 않아도 ‘프로모션’참여 등을 통해 적극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쿠팡트래블의 시스템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매출 대비 광고비를 많이 투자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광고비보다 적은 비용을 투자해 상품을 할인하고 프로모션에 참여함으로써 고객의 마음을 공략한 것은 매출을 상승시키는 주요 전략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즉시할인을 활용해 고객의 유입을 늘린 것도 키포인트가 되었죠. 또한 쿠팡트래블이 발행하는 여행 트렌드와 판매자 성공 스토리를 참고해 채널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해 판매 전략을 세운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쿠팡트래블은 판매자님의 매출 성장을 돕기 위해 전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으며, 상품을 더 많은 고객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 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적극 활용해 판매 전략을 세운다면 쿠팡트래블 성공 스토리는 판매자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 쿠팡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쿠팡트래블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첫걸음을 시작해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