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트래블 판매자 이야기

“쿠팡트래블은 상시 판매 상품도 판매가 잘되기 때문에 좋은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칠 수 있죠. 이러한 것들이 매출의 선순환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첫 오픈 때부터 쿠팡트래블과 함께 하며 온라인 판매의 성공을 경험하고 있는 (주)더세일 정태홍 대표님이 전하는 생생한 쿠팡트래블 판매 경험과 성공 전략을 들어보고 온라인 판매의 해답을 찾아보세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인터뷰

Q.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소개와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주 로컬 온라인 여행사 ㈜더세일의 대표를 맡고 있는 정태홍입니다. 제주 숙박, 제주 렌터카, 제주 관광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주 숙박 상품은 특급호텔, 리조트, 펜션, 풀빌라 등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들의 니즈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주에서 유일하게 롯데렌터카를 온라인 판매하고 있으며, 고객님의 상황에 따른 일반, 고급, 완전자차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실내/외 액티비티와 생태 관광지, 실내 공연 등의 제주 관광지 입장권도 고객님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상품들입니다.

 

Q. 언제부터 쿠팡트래블에서 판매를 시작하셨나요? 그리고 쿠팡트래블에서 상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하셨던 이유가 궁금해요.

 

저희는 2020년 1월에 오픈한 신규 법인으로, 오픈 할 때부터 쿠팡트래블에서 상품을 판매했습니다. 신설 법인이지만 내부 직원들이 모두 온라인 여행사 근무 경력이 있고, 쿠팡트래블의 구매력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쿠팡트래블 판매를 중심으로 채널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Q. 채널 담당자를 통해서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해야 하는 다른 채널과 비교했을 때 쿠팡트래블이 더 편리했던 부분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MD와 직접 협의를 하고, 별도의 문서를 주고받는 타 온라인 판매 채널과 달리 판매자가 직접 시스템을 통해 상품과 판매가를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 전략에 맞춰 빠르게 상품을 라이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 상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캐치하여 다시 리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일반 배송 상품의 판매 시스템을 활용하는 타 판매 채널에 비해 여행셀러포털이라는 전용 판매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훨씬 쉽고 편리하게 상품을 구성하고 등록, 판매를 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 판매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쿠팡트래블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쿠팡은 공격적 마케팅과 특화된 서비스로 이미 충성 고객을 많이 확보하고 있고,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한 높은 고객 유입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타 판매채널의 경우 상시 판매 상품보다는 마진을 낮춘 특가에 집중해서 판매해야 하는데, 쿠팡트래블은 상시 판매 상품도 판매가 잘되기 때문에 좋은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칠 수 있죠. 이러한 것들이 매출의 선순환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Q. 쿠팡트래블에서 판매를 진행하시면서 특별히 매출이 오르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올해 4월에 쿠팡트래블에서 수수료를 50% 할인해주는 정책이 있었습니다. 수수료가 낮아진 만큼 판매가격을 낮춰 고객들에게 상품을 제공할 수 있었고, 그것이 매출 상승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렌터카의 경우 즉시할인 기능을 적용해 판매한 것도 효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쿠팡트래블에서 제공해 주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쿠팡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지, 그리고 최근에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가 어디인지 같은 트렌드 뉴스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를 잘 살펴보면 현재 고객이 어떠한 상품을 찾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앞으로 고객들의 구매 패턴, 여행 패턴이 어떤 식으로 변화해갈지 예측할 수 있었어요. 판매자로써 어떠한 상품을 준비해야 하는지 판매 전략을 짤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더세일의 차별화된 전략이 있으신가요?

 

코로나19로 여행객이 줄어들면서 많은 온라인 여행사들이 경쟁적으로 할인 가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대형 온라인 여행사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할인 정책, 쿠폰 발행 정책으로 저희 같은 로컬 온라인 여행사는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가격 경쟁은 결국 단발성일 수 밖에 없어서, 저희는 꾸준히 로컬 여행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정보와 콘텐츠(상품기획, 마케팅)으로 차별화를 주려고 합니다. 더세일은 SNS채널 개설 3개월만에 총 8천명에 가까운 팔로워를 광고없이 유입시켰습니다. 이것이 로컬 정보의 힘이라 보고, 콘텐츠 개발에 계속 역량을 쏟으려고 합니다.

 

Q. 말씀하셨듯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판매자님만의 대비 전략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로 인해 제주의 많은 관광업계가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저희와 거래하는 업체와의 협업하여 프로모션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숙박을 이용하면 관광지 최대 할인율 쿠폰을 제공하거나, 또는 관광지 구매 고객에게 제주도내 식당, 카페 등의 모바일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하는데 집중하고 있죠. 또한 앞으로 변화될 고객들의 생활패턴과 이동 패턴에 맞춘 패키지 구성이나, 캠핑 콘텐츠 등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 관련해 진행 중이신 소독이나 방역 활동이 있으신가요?

 

저희와 거래하는 모든 시설들은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손 소독제 비치, 생활 속 거리두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대한 안내를 실시하고 방역 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사의 노력을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상품페이지에 적극적으로 노출하고 있으며, 고객이 안심하고 안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쿠팡트래블 판매 선배로서 입점을 고민하고 있는 다른 판매자분들께 특별히 알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어떤 상품이든 온라인 판매가 필수인 시대입니다. 과거에만 머물게 되면 점차 경쟁력을 잃고 비즈니스가 힘들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대세가 된 온라인 판매 비즈니스에서 규모가 큰 쿠팡과 파트너십을 맺는다는 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쿠팡트래블은 로켓배송, 로켓와우클럽 등과 같은 서비스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많이 보유한 사이트입니다. 아직 입점이 고민되시거나, 온라인 판매가 어렵다고 생각하신다면 부담 없이 입점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쿠팡트래블 성공 키 포인트

 

더세일의 성공 키 포인트

하나, 수많은 잠재 고객을 보유한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상품을 판매!

 

이미 대세가 되어 버린 온라인 판매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입니다. 정태홍 대표님이 선택한 답은 쿠팡트래블이었습니다. 로켓배송과 로켓와우클럽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고, 브랜드 파워로 인한 고객 유입이 많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쿠팡트래블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채널 판매 전략은 곧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단기 특가 상품 뿐 아니라, 상시 판매 상품 또한 꾸준하게 판매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2명 중 1명이 회원일 정도로 고객 수가 월등히 많은 쿠팡에서 여행 상품을 판매한다는 것은 매출 상승을 위한 지름길이었던 것이죠.

 

둘, 로컬 여행사만이 가질 수 있는 정보로 차별화된 상품 기획과 콘텐츠 개발!

 

코로나19로 여행객이 줄어들면서 어려운 시기가 이어졌던 때에 더세일은 로컬 여행사만이 가질 수 있는 정보력으로 새로운 상품과 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제주지역을 여행하는 고객들의 패턴을 고려해 거래 중인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프로모션 기획에도 힘을 쏟고 있죠. 이러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더세일은 SNS 채널 개설 3개월 만에 총 8천명에 가까운 팔로워를 광고 없이 유입시켰습니다. 단발성으로 끝나는 가격 경쟁보다 정보가 가진 힘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SNS 운영 등으로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 결국 구매로 이어지게 만든 것입니다.

 

셋, 쿠팡트래블이 제공하는 서비스과 정보를 활용!

 

㈜더세일은 오픈 때부터 쿠팡트래블과 함께 하며 제공되는 서비스과 정보를 판매 전략에 적극 반영했습니다.
수수료 50% 할인 정책이 시행되던 시기에는 낮아진 수수료만큼 판매가를 낮춰 별도의 마케팅비 투자 없이도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판매 상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캐치하여 여행셀러포털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개선 사항을 반영해 리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쿠팡트래블이 제공하는 정보를 꼼꼼하게 체크하고 여행 트렌드와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것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을 기획하여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죠. 현재도 쿠팡트래블에서는 웹사이트와 이메일, 카카오 채널을 통해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판매 전략에 활용하는 것은 판매자님의 매출을 상승시키는데에 중요한 키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 쿠팡과 함께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쿠팡트래블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첫걸음을 시작해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쿠팡트래블 판매자 홈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가이드와 판매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쿠팡트래블’을 검색해 친구 추가하고, 여행셀러포털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등록하면 보다 빠르게 최신 마케팅 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판매자 콜센터 전화(1600-9879)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우측 하단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시간: 평일 09:00~19:00)

 
쿠팡트래블 카카오채널추가   쿠팡트래블 판매자 콜센터   쿠팡트래블 채팅 or 상담   쿠팡트래블 이메일